타입 변환이란?
명시적 타입 변환( 타입 캐스팅 )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에는 타입이 있음
📚타입은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다른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음
암묵적 타입 변환 ( 타입 강제 변환 )
📚 개발자의 의도와 관련 없이 타입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타입이 자동 변환되는 것
특징
- 기존 변수 값을 재할당하여 변경하는 것이 아님
- 피연산자의 값을 암묵적 타입 변환해서 새로운 타입으로 만들어내고 단 한 번 사용하고 버린다.
공통 특징
- 기존 원시값을 직접 변경하지 않음
🔥 원시 값은 변경 불가능한 값이므로 변경할 수 없음. 따라서, 타입 변환은 기존 원시값을 사용해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값을 생성하는 것
그래서 어떻게 코딩을 하라고?
자신이 작성한 코드에서 암묵적 타입 변환이 발생하는지, 발생한다면 어떤 타입의 어떤 값으로 변환되는지, 그리고 타입 변환된 값으로 표현식이 어떻게 평가될 것인지 예측 가능해야함
예측하지 못한다면 오류를 생산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암묵적 타입 변환
✔ 암묵적 타입 변환이 발생하면 문자열, 숫자, 불리언과 같은 원시 타입 중 하나로 타입을 자동 변환함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 +연산자는 피연산자 중 하나 이상이 문자열이므로 문자열 연결 연산자로 동작함
🔥 연산자 표현식의 피연산자 (피연산자도 표현식이다)만이 암묵적 타입 변환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님 ⇒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표현식을 평가할 때 코드 문맥에 부합하도록 암묵적 타입 변환을 실행함
ex ) 1 + 1 = ${1 + 1} // -> "1 + 1 = 2"
ES6에서 도입된 템플릿 리터럴의 표현식 삽입은 표현식의 평가 결과를 문자열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 숫자 타입
0 + '' // -> "0"
-0 + '' // -> "0"
1 + '' // -> "1"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 null 타입
null +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 객체 타입
({}) + '' // -> "[object Object]"
Math + '' // -> "[object Math]"
[] + '' // -> ""
[10, 20] + '' // -> "10,20"
(function(){}) + '' // -> "function(){}"
Array +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숫자 타입으로 변환
🔥 산술 연산자의 모든 피연산자( -, /, * )는 코드 문맥상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함
🔥 비교 연산자 ( >, < )의 역할은 불리언 값을 만드는 것이다. 피연산자의 크기를 비교하므로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함.
🔥 **+** 단항 연산자는 피연산자가 숫자 타입의 값이 아니면 암묵적 타입 변환을 수행함
// 문자열 타입
+'' // -> 0
+'0' // -> 0
+'1' // -> 1
+'string' // -> NaN
// 불리언 타입
+true // -> 1
+false // -> 0
// null 타입
+null //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NaN
// 심벌 타입
+Symbol() // -> 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객체 타입
+{} // -> NaN
+[] // -> 0,
+[10, 20] // -> NaN
+(function(){}) // -> NaN
🔥🔥빈 배열 ([]), 빈 문자열(””), null, false 는 0으로, true는 1로 변환된다.
객체와 빈 배열이 아닌 배열, undefined는 변환되지 않아 NaN으로 나옴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 if문, for문과 같은 제어문 또는 삼항 조건 연산자의 조건식은 불리언 값, 즉 논리적 참/거짓으로 평가되어야 하는 표현식이다.
⇒ 🔥 자바스크립트의 엔진은 조건식의 평가 결과를 불리언 타입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함
if ('') console.log('1');
if (true) console.log('2');
if (0) console.log('3');
if ('str') console.log('4');
if (null) console.log('5');
// 2 4
🔥 이때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불리언 타입이 아닌 값을 Truthy 값( 참으로 평가되는 값 ) 또는 Falsy 값( 거짓으로 평가되는 값)으로 구분함. Truthy 와 Falsy 가 암묵적 타입 변환됨
Falsy로 평가되는 값
- false
- undefined
- null
- 0, -0
- NaN
- “” ( 빈 문자열 )
Truthy / Fasly 판별 함수
// 전달받은 인수가 Falsy 값이면 true, Truth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Falsy(v) {
return !v;
}
// 전달받은 인수가 Truthy 값이면 true, Falsy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function isTruthy(v) {
return !!v;
}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Falsy(false);
isFalsy(undefined);
isFalsy(null);
isFalsy(0);
isFalsy(NaN);
isFalsy('');
// 모두 true를 반환한다.
isTruthy(true);
isTruthy('0'); // 빈 문자열이 아닌 문자열은 Truthy 값이다.
isTruthy({});
isTruthy([]);
명시적 타입 변환
개발자 의도에 따라 타입을 변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String, Number, Boolean)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빌트인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암묵적 타입 변환을 이용하는 방법
💡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표준 빌트인 메서드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함수이다.
표준 빌트인 생성자 함수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함수, new연산자와 함께 호출함 표준 빌트인 메서드 : 자바스크립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빌트인 객체의 메서드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
-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사용하는 방법
//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 "1"
String(NaN); // -> "NaN"
String(Infinity);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 "true"
String(false); // -> "false"
//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 "1"
(NaN).toString(); // -> "NaN"
(Infinity).toString();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 "true"
(false).toString(); // -> "false"
//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2) 숫자 타입으로 변환
-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 문자열만 숫자 타입으로 변환 가능)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 0
parseInt('-1'); // -> -1
parseFloat('10.53'); // -> 10.53
//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 0
+'-1'; // -> -1
+'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 1
+false; // -> 0
//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 0
'-1' * 1; // -> -1
'10.53' * 1;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 1
false * 1; // -> 0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 번 사용하는 방법
//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 true
Boolean(''); // -> false
Boolean('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 false
Boolean(1); // -> true
Boolean(NaN); // -> false
Boolean(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 true
Boolean([]); // -> true
//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 true
!!''; // -> false
!!'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 false
!!1; // -> true
!!NaN; // -> false
!!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 true
!![]; // -> true
단축 평가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 단축 평가
🔥 논리합(||) 또는 논리곱(&&) 연산자 표현식은 언제나 2개의 피연산자 중 어느 한쪽으로 평가된다
'Cat' && 'Dog' // -> "Dog"
'Cat' || 'Dog' // -> "Cat"
❗논리곱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두번째 피연산자를 그대로 반환한다.
이유는 && 연산자는 첫번째 연산자 값이 truthy이므로 두번째 연산자까지 확인을 해야지 표현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논리합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한 첫 번째 피연산자를 그대로 반환한다.
🔥 논리곱, 논리합 연산자는 논리 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피연산자를 타입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반환함. 이를 단축평가라고 한다.
📚 표현식을 평가하는 도중에 평가 결과가 확정된 경우 나머지 평가 과정을 생략하는 것을 말함
true || anything | true |
false || anything | anything |
true && anything | anything |
false && anything | false |
장점
- if문을 대체할 수 있다
var done = true; var message = ''; // if...else 문 if (done) message = '완료'; else message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 if...else 문은 삼항 조건 연산자로 대체 가능하다. message = done ? '완료'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완료
var done = false; var message = ''; // 주어진 조건이 false일 때 if (!done) message = '미완료'; // if 문은 단축 평가로 대체 가능하다. // done이 false라면 message에 '미완료'를 할당 message = done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미완료
-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하는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 참조할 때
- 함수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설정할 때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ES11 도입
?.는 연산자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elem = null;
// elem이 null 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null 병합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또는 undefined인 경우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null 병합 연산자 ??는 변수에 기본 값을 설정할 때 유용하다.
//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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