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는 상태(State)를 나타내는 프로퍼티와 동작(Behvior)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입니다. 동작을 나타내는 메서드는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먼저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참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는 시점에서 아직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이전이므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특수한 식별자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는 this라는 특수한 식별자를 제공합니다.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Self-Referencing Variable)입니다.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this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암묵적으로 생성.
함수 호출 → arguments 객체와 this가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됨
함수를 호출하면 arguments 객체와 this가 암묵적으로 함수 내부에 전달됩니다. 함수 내부에서 arguments 객체를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잇는 것처럼 this도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this가 가리키는 값, 즉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의해 동적으로 결정됩니다. 또한 strct mode(엄격 모드)에서는 undefinded 가 나온다. 왜냐하면 일반함수에서는 this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함수 호출 방식에 따른 this의 차이
자바스크립트의 this는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에 바인딩될 값, 즉 this 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됨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circle)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객체 리터럴의 메서드 내부에서의 this는 호출한 객체를 가리킴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생성자 함수는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킴
⇒ this는 코드 어디서든 참조가능하다. 전역에서도, 함수 내부에서도 가능
예시(총 4가지)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함수 호출 방식과 this 바인딩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서 동적으로 this가 결정된다.
this는 함수 호출 시점에 결정됨.
//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nction () {
console.dir(this);
};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1. 일반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foo(); // window
// 2. 메서드 호출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const obj = { foo };
obj.foo(); // obj
// 3. 생성자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new foo(); // foo {}
//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일반 함수 호출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중첩 함수, 콜백 함수 포함)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global object)가 바인딩됩니다. 다만 this는 객체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하기 위한 자기 참조 변수이므로 객체를 생성하지 않는 일반 함수에서 this는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strict mode가 적용된 일반 함수 내부의 this에는 undefined가 바인딩됩니다.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var value = 1;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 const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console.log("foo's this.value: ", this.value); // 100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bar's this.value: ", this.value); // 1
}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bar();
}
};
obj.foo();
⇒ 콜백함수가 일반함수로 호출되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도 전역 객체가 바인딩됨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하지만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또는 메서드에게 전달한 콜백 함수(보조 함수)가 일반 함수로 호출될 때 메서드 내의 중첩 함수 또는 콜백 함수의 this가 전역 객체를 바인딩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메서드 내부의 중첩 함수나 콜백 함수의 this 바인딩을 메서드의 this 바인딩과 일치시키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ply.bind, call 사용하기
- 화살표 함수 사용하기
- 외부함수의 this를 변수에 할당해서 사용하기
메서드 호출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소유한 객체가 아닌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출할 때 메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됩니다. 메서드는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함수입니다. 즉 함수 객체는 객체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별도의 객체이고, 프로퍼티가 함수 객체를 가리키고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메서드는 다른 객체의 프로퍼티에 할당하는 것으로 다른 객체의 메서드가 될 수도 있고, 일반 변수에 할당하여 일반 함수로 호출될 수도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메서드 내부에서 사용된 this도 일반 메서드와 마찬가지로 해당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됩니다.
생성자 함수 호출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됩니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합니다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입니다. 즉, 이들 메서드는 모든 함수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ction.prototype.apply, Function.prototype.call 메서드는 this로 사용할 객체와 인수 리스트를 인수로 전달받아 함수를 호출합니다. apply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apply와 call 메서드의 대표적인 용도는 arguments 객체와 같은 유사 배열 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arguments 객체는 배열이 아니기 때문에 Array.prototyp.slice 같은 배열의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으나 apply와 call 메서드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를 사용하면, 수신자 객체를 받아들이고 원본 함수를 수신자 객체의 메서드로써 호출하는 래퍼 함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함수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함수를 만든다는 점을 기억합니다. 새로운 함수는 이전의 함수와 거의 동일하게 동작하지만 이전 함수와 달리 수신자 객체가 전달받은 객체로 바인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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